opendoor_life

'개발자의 성장일기'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만?

Dev/iOS

진땀뺐던 iOS 긴급 심사 배포 경험 공유 (+) 앱스토어 빠른 앱 심사 요청 방법 (Apple AppStore Expedited Review), 유료 앱 약관 동의

opendoorlife 2021. 12. 10. 18:57
반응형

바빴던 이번 스프린트 개발기간이 끝나고, 검증기간이 되어 잠깐 숨도 돌릴 겸!

지난 스프린트 (2021년 11월 초) 때 겪었던 두 가지 경험을 공유해보고자 한다.

 

목차

1. 유료 앱 약관 동의 업데이트가 안 되는 상황
2. 앱 심사를 올린지 72시간이 지나도 심사 자체가 진행되지 않고 있는 상황

 

 1. 유료 앱 약관 동의 업데이트가 안 되는 상황 

앱 배포를 하려면, 무료 앱인데도 유료 앱 약관 동의를 필수로 해야했다.
(앱 버전 추가를 눌러도, '약관 부터 동의하고 오셈' 팝업이 뜨는 상황... AppStoreConnect에 앱 빌드가 전혀 안 되고 있다!)

 

 

그래서 약관 보기 및 동의하기를 누르면, 아래 화면이 나왔는데'동의' 버튼을 누르면

❗️ 현재 요청을 처리할 수 없습니다. 나중에 다시 시도하십시오. 

라고 에러메세지만 표출할 뿐... 아무것도 진행되지 않았다.

 

계약 약관 다운로드를 눌러도,

Exhibits to Schedules 2 and 3 - 4 October 2021를 눌러도!

502 Bad Gateway 화면으로만 연결될 뿐 아무것도 볼 수가 없었다...

(극대노 시작 🤬😡🤬)

 

 

일단, 무료앱인데 왜 유료 앱 약관 동의를 해야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아서

애플 개발자 고객센터(https://developer.apple.com/contact/topic/select)에 전화로 문의를 했다.

애플 개발자 고객센터 > 앱 설정 및 배포 > 앱, 빌드 및 버전 관리 항목으로 들어가 전화를 눌러 Developer Support에게 연락받을 전화번호를 남겼다. 정말 1분? 정도 지나자마자 빠르게 전화가 왔고 궁금한 점을 여쭤보았다.

 

애플 개발자 고객센터 - 전화로 문의하기

 

👩🏻‍💻  나 : 무료 앱의 버전을 추가하려고 하는데, 유료 앱 약관을 동의해야한다고 해서 동의를 하려고 했더니 약관 동의가 되질 않습니다. 어떻게 해야할까요?
📞  Apple : 유료 앱 동의를 위해 정보 업데이트가 필요하고 그게 누락되어서 동의 업데이트가 안 되는 것 같아요~
👩🏻‍💻  나 : 무료 앱인데 유료 앱 동의를 위해 세금 및 은행 정보 설정을 해야한다고요?
📞  Apple : 아마 처음에 앱을 추가하셨을 때, 유료앱 Paid Application Contract를 요청하셨던 터라, 약관 동의를 하셔야 됩니다.
👩🏻‍💻  나 : 아, 그럼 유료앱 은행 계좌 추가부터, 미국 / 대한민국 세금 양식까지 정보를 추가하면 약관 동의가 된다는 말씀이시죠?
📞  Apple : 네...
👩🏻‍💻  나 : 그럼 정보 업데이트 해보고 동의하겠습니다. 확인 감사합니다~

 

(전화를 끝내고 유료 앱 정보를 채워놓는 중... 이것도 시간이 꽤 걸렸다...)

 

 

정말 귀찮은 은행 계좌 정보 부터... (경영지원팀 ㅈㅎ님 정말 감사합니다...😭) 미국 / 대한민국 세금 약관 동의까지...

(자꾸 책임을 묻는 게 무서웠지만...) 여러 문서를 참고하며 정보 기입하며 겨우 세금 약관도 동의를 마쳤다.

하지만!!!

여전히!!!!!!!!!

유료 앱 약관 Paid Applications Schedule Agreement는 동의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!!!

 

❗️ 현재 요청을 처리할 수 없습니다. 나중에 다시 시도하십시오. 

계속해서!!! 에러 메세지만 나타났다...

도대체 뭐여!!!! 왜!!!!! 🤬😡🤬😡🤬😡🤬😡🤬😡🤬😡

 

Apple Forum에 올라온, 동일한 이슈를 겪고 있는, 내적 친분이 생긴 한 개발자의 스크린샷 일부

 

결국 Apple Forum으로 들어가, 비슷한 이슈들에 대해 찾기 시작했다.
(Apple Forum에 Paid Applications Agreement라고 검색하면 관련 이슈가 많이 나온다..ㅎ)

해결책이 Apple Document에는 당연히 없고, 시간이 늦어 메일/전화 문의도 불가능한 상태여서

유일한 희망인 Apple Forum 안에서 유료 앱 동의 업데이트 관련 글들을 정말 거의 모두 읽었다.

대부분 같은 이슈에 대해 마땅한 솔루션이 없어 분노하는 글이었다...

브라우저 문제인가 싶어서, safari, chorme, firefox 모두 시도해봤지만 실패했고,

맥 노트북 디바이스 문제인가 싶어서 여러 곳에서 시도도 해봤고...

Apple 개발자 서비스의 시스템 상태(아래 첨부한 이미지)도 확인해봤지만... 해결되지 않았다.

 

오늘 아침에 App Store Connect 안 들어가지길래 뭔가 봤더니 이슈가 있었나보군.

 

진짜 오늘 심사를 못 올리면 배포일자를 못 맞출 것 같다는 불안감이 휩싸였지만
할 수 있는 것은 손 붙잡고 저녁 내내 기도 메타 뿐이었다...

해결책이 올라오지 않을까하는 마음에 Apple Forum 글이 업데이트 될 때마다 확인했는데,
1분 전에 한 개발자가 약관 동의 버튼이 업데이트 되었다는 댓글을 남겼다.

 

The issue, resolved!

마치 외국어영역 문제 풀 듯, 중요한 첫 문장에 머리 속 하이라이트를 긋고!
우리 앱도 동의가 되는지 AppStoreConnect로 달려가 동의 버튼을 눌렀는데!!!!!!!!

우리도 드디어 동의가 되었다. (이 때가 밤 11시 쯤)

캘리포니아 시간 오전 6시인데... 출근을 이 때하는 건가 ㅎ
노란불에서 초록불 활성상태로.. 하... (진짜 감격해서 울고싶었다)

 

하... Out Of Control인 상황에서 할 수 있는 거라곤

Apple Server가 제대로 작동되길 바라는 기도메타 뿐이라는 게 현타가 세게 오는 부분이었지만,

큰 깨달음들을 얻었다.

🚨 깨달은 것 

1. 필수로 동의해야할 앱 스토어 약관이 있다면 배포 직전에 하지 말고, 미리미리 동의를 해두자.
보통 '동의' 버튼을 누르면 바로 끝이나는 약관들이 많지만, 이렇게 애플 서버 이슈가 터져 언제 고쳐질지 모르는 상황이 올 수 있기 때문에... 미리미리...!

2. 정말 답답하면 애플 개발자 센터에 전화로 문의하자.

3. Apple Forum을 자주 주시하자.
위로와 공감을 얻을 수 있고, 최근 버그/이슈 트렌드와 해결책도 논의할 수 있다!

4. 애플 앱 스토어 약관 동의가 안 될 때는 주로, 애플 서버 이슈가 많은 것 같다.
7년 전 부터 꾸준히 비슷한 이슈가 있어왔던 것을 애플 포럼에서 확인.. 그럴 때는 애플 포럼에서 다양한 개발자들과 분노를 공유하며,,, 애플 서버가 살아나길 기다리는 수 밖에,,, 없다는 것을,,, 알아두자,,,!

 

 2. 앱 심사를 올린지 72시간이 지나도 심사자체가 진행되지 않고 있는 상황 

아니 정말 말 그대로 심사 자체가 진행이 되지 않았다.
겨우 약관 동의해서 심사 올렸더니 이건 또 무슨 날벼락...하...
애플 진짜 나한테 왜 그래ㅠㅠ

 

(월) 오후 5시 앱 심사 올림
(목) ~오전 9시 : 여전히 심사 대기중!!!

 

정말 미쳐분다... 오늘 서버 배포까지 맞물려서 같이 나가야하는데...
심사 조차 들어가지 않은 상황이니 정말 환장할 노릇이었다.

거의 새벽 내내 심사 진행되나만 보고 있었는데, 결국 날 밤을 새우고...

💥 오전 9시에 결단을 내렸다.

 빠른 앱 심사 요청 시도해보자! 
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했다.

 

1, 애플 개발자 고객센터들어간다. '앱 심사' 클릭!
https://developer.apple.com/contact/topic/select

 

 

2. '빠른 앱 심사 요청' 클릭!

 

 

3. '앱 심사 팀에 연락' 클릭!

 

 

4. 정보 기입하고, Send 누르면 끝!

 

나의 경우, Time-Sensitive Event에 속했기 때문에, 해당 항목을 이유로 선택했고

Explanation을 정말 자세히, 온 진심과 간절함을 담아 구구절절 작성했다.

만약 iOS 긴급 심사를 원하시는 분들이 이 글을 읽게 된다면,

빠른 앱 심사 요청 원인에 대해 최대한 자세히 기술하라고 말씀드리고 싶다!

 

 

Send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요청을 받았다는 화면으로 넘어가지만,

바로 메일이 오지도, 긴급 심사 요청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도 알 수가 없었다.

또 하염없이 기다리는 것 밖엔 할 수가 없었다....

 

 

그렇게 앱 긴급 심사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어디서도 확인은 못하고,

오후 내내 배포를 미뤄야하는지에 대해 심각하게 논의 중이었는데,

💥 오후 6시 2분, 빠른 앱 심사 확인 메일을 받았다.

 

<해석>

안녕하세요 연문님,
빠른 검토를 요청하기 위해 App Store Review에 연락해 주셔서 감사합니다. 일회성 예외를 두고 ***에 대한 긴급 검토를 진행할 예정입니다.
이 검토 중에 앱이 거부된 경우 다시 제출할 때 다른 신속 검토를 요청할 필요가 없습니다. 바이너리(또는 메타데이터 거부의 경우 메타데이터)를 수정하고 다시 제출하면 앱이 자동으로 신속 대기열로 반환됩니다.
보다 즉각적인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을 이해하고 이러한 상황에 대한 신속 검토 프로세스를 개발했습니다. 신속한 리뷰는 보장할 수 없으며 제한적으로 제공됨을 알려드립니다. 따라서 향후 추가 요청을 수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.

 

이 메을 받은 후, 30분 정도가 지나고 나서

💥 오후 6시 35분, 앱이 Waiting For Review(심사 대기중)에서 In Review(심사중)로 상태가 바뀌었다!!!

온갖 내적 호들갑을 떨며, 기도메타로 심사가 통과되기만을 기다렸고 4분 후,

💥 오후 6시 39분, Submission was Accepted 메일과 함께 Pending Developer Release(개발자 출시 대기중)으로 바뀌었다. 앱 심사 통과!!! 휴!!!

4분 만에 심사가 될 수도 있구나...ㅎ (허탈)

 

 

💥 나중을 위한 iOS 앱 긴급 심사 과정 기록 

(월) 오후 5시 앱 심사 올림

(목) ~오전 9시 : 여전히 심사 대기중

(목) 오전 9시 10분 : 앱 긴급 심사 요청 (빠른 앱 심사 요청)

(목) 오후 6시 2분 : 빠른 앱 심사 확인 메일 받음

(목) 오후 6시 35분 : In Review(심사 중)로 상태 바뀜

(목) 오후 6시 39분 : Submission was accepted 메일과 함께 개발자 출시 대기중으로 상태 바뀜

(목) 밤: 서버와 안드로이드, 웹, 모두 다같이 무사히 배포.

 

하... 정말 잊지못할 목요일이었다.

목요일 배포여서 나름 여유롭게 월요일에 심사를 넣은 것이었는데...

역시 애플 앱 심사는 알다가도 모르겠다! 정말!

휴, 그래도...

오전에 앱 긴급 심사 요청을 넣었는데, 오후에 바로 심사가 통과된 건...
정말 기도메타가 도움이 된 게 아닐까...? ㅎ...?

 

 

11월, 12월 쯤엔 연말 앱 제출 관련해서 apple news가 항상 포스팅 되는데 올해도 어김없이 떴다.
그래도 작년엔 12월 23일~27일까지 심사 안 한다고 그랬었는데 올해는 어찌저찌 해준다는 뉴스다.

 

연휴 기간에도 앱 제출이 가능합니다
2021년 11월 08일

올해는 다가오는 연휴 기간에도 App Store Connect에 앱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. App Store의 가장 바쁜 시기를 대비하여 앱을 최신 상태로 준비하세요. 앱 제출량이 증가하는 시기인 만큼 승인 시간에 민감한 앱은 일찍 제출해 주세요. 연휴 기간(11월 24일~28일, 12월 23일~27일)에는 앱 심사가 지연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세요.

 

 

연휴 기간에도 앱 제출이 가능합니다 - 뉴스 - Apple Developer

올해는 다가오는 연휴 기간에도 App Store Connect에 앱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. App Store의 가장 바쁜 시기를 대비하여 앱을 최신 상태로 준비하세요. 앱 제출량이 증가하는 시기인 만큼 승인 시간에

developer.apple.com

 

예전엔 오후 1시쯤 올려놓으면 퇴근하고 새벽 1~2시 쯤에 심사되고 그랬는데... 요즘 꽤 심사가 느려진 것 같다는 얘기를 주변에서도 왕왕 듣는다. 휴, 이번 스프린트 배포는 연휴 때문에 심사가 무척 늦어질까봐 벌써부터 긴장된다.

무료 앱인데도 유료 앱 약관을 동의해야하고, 그 와 중에 애플 서버 문제로 약관 동의가 되지 않아 AppStoreConnect에 앱 빌드를 못 하고, 앱 빌드를 해서 앱 심사를 올렸더니 심사 진행이 안 되었던 무시무시한 iOS 배포 경험.

돌이켜보면 꽤 멋진 기억(?)으로 미화되어서 기록해본다.

무사히 배포할 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었다...

끝!

반응형